본문 바로가기
생활의팁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숙지하기

by 30초 2017. 1. 27.


안녕하세요. 요즘에는 은행에 직접 찾아가는 일 없이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간편하게 은행업무를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 또한 폰뱅킹을 이용하던 시절을 벗어나서 이제 스마트폰을 이용한 은행업무를 자주 하고 있습니다. 시간과 장소의 제약없이 은행업무를 볼 수 있다는것은 정말 매력적인 일인 것 같습니다.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을 때에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은행용 / 증권용 공인인증서와, 일년에 일정금액을 내고 사용하는 범용공인인증서로 구분됩니다.

오늘은 시중 은행의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예로는 제가 주거래은행으로 사용하고있는 우리은행으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으로 설명 하겠습니다. 다른 은행도 별반 다르지 않으니 차근차근 따라오시면 됩니다.


시중 모든 은행의 공인인증서 발급방법이 비슷하기에 지금 설명하는 방법으로 99% 적용가능 합니다. 이제 우리은행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은행 홈페이제 접속하시면 위와 같은 랜딩페이지가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상단에 위치해 있는 공인인증서센터 메뉴를 클릭해 주시면 기업과 개인이라는 항목이 나오게 되는데 여기서 개인을 선택해 줍니다.


그렇게하고 나면 공인인증서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여기서 공인인증서센터 메뉴를 선택해 줍니다.

위 화면에서 보이는 공인인증서 발급/재발급 메뉴를 클릭하면 첫걸음이 시작된 것 입니다.



이미 타 은행이나 기관의 공인인증서가 있을 시에는 두번째 메뉴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혹은 기존의 공인인증서가 기간 만료가 되었을 경우에 세번째 메뉴를 클릭하시고, 컴퓨터나 USB에 저장된 공인인증서를 스마트폰으로 옮기고 싶을때는 네번째 메뉴를 선택해줍니다.


그렇게 하시고 난 후에는 발급 및 재발급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개인은행 신용카드 보험용 공인인증서는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위 공인인증서로 은행 및 카드사 국세청, 민원서비스 등에서 필요로 하는 공인인증서 업무를 모두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 범용공인인증서를 발급받을 경우에 연간 4,400원의 발급 수수료가 부과되게 됩니다. 이와 더불어 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도 위와 같은 연간 수수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인증서 종류 선택이 끝나게 되면, 이용 약관 동후 절차 다음에 화면과 같은 신청 화면이 보이게 됩니다.

여기서 인증방법을 선택하시고 보안카드의 이련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요즘은 OPT를 사용하는 분들이 많이 계시니 보아나드 말고 opt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최종적으로 공인인증서를 저장할 위치를 선택하게 됩니다. 인터넷뱅킹의 주 사용처가 집이시라면 하드디스크에 저장하시면 되고, 여기저기서 여러장소에서 사용 빈도가 높으신분들은 이동신 드라이브나 휴대폰 등에 저장해 주시면 됩니다.



휴대폰 저장 서비스는 번거로움이 적은 대신에 일정의 사용료를 지불해야 하니 잘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여기 가지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드렸으니 다들 참고하시고 도움이 되었으면 합ㅎ니다.